본문 바로가기

미디어

산다는 것은 사랑하는 것이다.



항상 고독했던 나에게 이책은 '사랑' 에 대한 시각을 넓혀주는 귀중한 책이었다.
조금더 자기애와 인인애를 실천하도록 노력해야겠다.


사랑은 결코 자연히 생기는 것이 아니다. : 사랑을 실행하도록 노력해야한다.
 -> 인간으로 성장한다는 것은 사랑을 통해 성장하는 것

인간에게서 가장 중요한 것, 즉 인격의 핵심은 그 사람의 사랑하는 능력이다.

P21 ~ 23

사랑하기 위해서는 우선 충분한 사랑을 받아드일 필요가 있다. 사람은 사랑받음으로써 비로소 사랑하는 힘을 얻는다.

뼈와 가죽만 남은 새끼 고양이 : 사랑의 손길을 주었으나, 도망가 버림 -> 사랑을 갈구
사람을 잘 따르는 강아지 : 사람에게 매달리고 꼬리를 흔듬 -> 사랑 받음

인간은 누구나 사랑하고 사랑받기를 열망한다. 그러나 다른 사람을 만났을 때. 어떻게 대화를 시작하면 좋을지 몰라 망설이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. 다른 사람에게조차 접근할 줄 모르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.
이것이 그들이 지금까지 충분한 사랑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까. 고양이 처럼..

사랑의 5차원
1. 깊이 : 상대의 발전을 기원한다.
2. 넓이 : 모든 이에게 손을 내밀라.
3. 지속 : 사랑은 죽음보다 강하다.
4. 순수 : 자신을 낮추라.
5. 표현 : 사랑에는 칭찬과 기도가 따른다.

사랑의 반대
1. 이기주의 : 사랑하는 것을 거부한다.
2. 오만 : 사랑받는 것을 거부한다.

P85
다른 사람을 인정하고 자기보다 위대한 외부의 것을 받아들일 의지가 없다면 '자신은 지옥이다.'

P145
자연은 그 아름다움을 누구에게도 강요하지 않는다. 그 아름다움을 볼 줄 아는 안목을 가진 사람이 그것을 아라볼 때까지 기다리고 있는 것에 만족한다. 우리들도 자신의 가치를 다른 사람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.

마지막 구절
일이 단지 생계를 꾸려가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아름다움의 창조, 사랑의 행위임을 마음의 눈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본인도 알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.